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국발 입국자에 오늘부터 '자가진단 앱' 제공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중국발 입국자에 오늘부터 '자가진단 앱' 제공

등록일 : 2020.02.12

임보라 앵커>
오늘부터 중국에서 들어오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자가진단 앱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매일 발열이나 기침 등의 증상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오늘부터 중국에서 입국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모바일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매일 증상이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증상이 발생한 경우 신속한 상담을 하기 위한 조칩니다.

녹취> 신지명 / 보건복지부 복지정보기획과장(지난 10일)
"자가진단앱은 중국에서 입국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14일간 스스로 증상 발현 상태를 자가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앱입니다. 특별입국 절차를 통해 입국하실 때 현장요원들이 앱 설치여부, 필수정보 입력여부를 확인한 후 통과합니다."

앱을 통해 이름과 국적, 휴대전화 번호, 여권정보 등을 입력해 특별검역신고를 할 수 있고 발열,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 여부를 자가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의심증상 중 하나라도 체크하면 1339 전화로 즉시 연결되고 관련 명단은 질병관리본부로 통보됩니다.
이후 매일 아침 10시에 문자메시지와 정기 알람을 통해 자가진단정보를 입력하도록 하는데,
입력하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는 오후 2~4시경에 추가 입력 안내문을 통보합니다.

녹취> 신지명 / 보건복지부 복지정보기획과장
"입국 2일차 밤 24시까지 자가진단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신 경우 심평원 등 유선확인팀으로 명단을 통보해서 3일차에 유선연락을 드립니다. 이 상황에도 연락이 되지 않으면 행안부, 각 지자체의 경찰청을 통해 위치파악에 착수하게 됩니다."

노인 등 모바일 사용이 어렵거나 2G폰 사용으로 앱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와 현장에서 의사소통이 어려워 앱 설치를 못한 경우는 유선확인팀으로 바로 명단을 통보합니다.
앱에는 선별진료소 연락처와 질병관리본부 상담콜센터의 정보도 들어있습니다.
공항과 항만 입간판에 적힌 인터넷 주소와 QR코드를 통해 설치할 수 있고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중국어로 안내해 모든 내·외국인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