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투표소 방역'에 만전···임시기표소 설치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투표소 방역'에 만전···임시기표소 설치

등록일 : 2020.03.19

박천영 앵커>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각 부처의 선거지원 준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정 총리는 전체 투표소 방역을 철저히 하고 코로나19 확진자와 이상 증상자들을 위한 별도의 투표소 설치를 지시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다음 달 15일 열리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정세균 국무총리가 선거지원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각 부처의 선거지원 준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정 총리는 공명선거와 함께 투표소에서 유권자의 안전확보를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유례없는 코로나19 사태 속에 감염 우려 없이 유권자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뒷받침할 계획입니다.
전체 투표소에 대한 방역뿐 아니라 선거 당일, 이상 증상을 보이는 유권자도 투표할 수 있도록 투표소 내 별도 동선을 마련하고 임시 기표소를 설치합니다.
재외국민 투표 방안도 모색합니다.
이번 선거에 등록을 마친 재외국민 유권자는 17만 6,960명으로 재외국민 투표는 다음 달 1일에서 6일까지 치러집니다.
이에 따라 외교부와 선거관리위원회 중심으로 재외투표소 방역대책을 마련하고 이탈리아, 이란 등 봉쇄지역의 재외투표 방안도 모색합니다.
정 총리는 또, 투표소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위한 거소투표와 사전투표소 설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선관위의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 국무총리
"확진자와 자가 격리자들의 투표에 대한 우려가 많습니다. 거소투표, 생활센터 내 사전투표소 설치 등의 대책을 내놨습니다. 관계부처는 최대한 많은 분들께서 투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방역에 관심이 집중된 틈을 타, 불법 선거운동이 기승을 부리지 않도록 선거사범 단속도 철저히 할 계획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최초 작성자뿐 아니라 악의적, 상습적 중간 유포자도 검거한다는 방침입니다.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이번 선거에서 첫 투표권을 행사하게 되는 만 18세 유권자를 위해 투표 참여 안내 등 관련 정보도 적기에 제공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정 총리는 투, 개표 관리인력이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며 지자체 등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