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입법예고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코로나19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입법예고

등록일 : 2020.03.23

김용민 앵커>
지난 18일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안 11조 7천억 원과 함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도 심의 의결됐는데요.
오늘 이 시행령 개정안이 입법예고됐습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코로나19로 민생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안이 입법예고됐습니다.
우선 대구와 경산 등 감염병 특별재난지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액이 올 해 한시적 2배 수준으로 확대됩니다.
이를 통해 업종별 매출액 10억~120억 이하인 소기업은 소득세 법인세의 60%를, 중기업은 30%를 감면받게 됩니다.
다만 유흥주점업과 부동산 임대업 등은 제외됩니다.
간이과세자의 부가가치세 납부면제 기준금액도 올 해 한시적으로 연 매출 3천만 원에서 4천8백만 원으로 올렸습니다.
이와 함께 부가가치세 제외된 연매출액 8천만 원 이하 소규모 개인사업자의 부가가치세가 올해 말까지 간이과세자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이와 함께 위축되는 내수를 살리기 위한 세제 지원도 시행됩니다.
올 해 3월~6월 중 신용카드 등 사용액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2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같은 기간 승용차 구매할 때 내는 개별소비세도 백만 원 한도 내에서 70% 인하하도록 했습니다.
또 착한 임대인에 대한 세액공제도 시행돼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인들은 올 1월~6월 상반기 인하액의 50% 금액을 임대인의 소득세와 법인세에서 공제받게 됩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기재부는 이달 30일까지 입법예고를 마친 이후 국무회의를 거쳐 다음 달 초에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