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전여행' 지침 마련···교통·숙박할인쿠폰 출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안전여행' 지침 마련···교통·숙박할인쿠폰 출시

등록일 : 2020.05.26

김용민 앵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내 관광시장의 어려움이 큰데요.
정부가 오늘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어 안전을 지키면서 국내 관광은 활성화하는 대책을 마련해 발표했습니다.
먼저,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관광 소비지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11조 원, 21% 감소했고, 지난 24일을 기준으로 우리나라를 찾은 관광객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약 209만 명, 68% 줄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관광시장이 정통으로 타격을 입은 겁니다.
이에 정부는 '방역'을 기반으로 안전을 지키면서 국내 관광시장 살리기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지금은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여행을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방역의 관점에서 관광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새로운 관광의 첫 단계로 나 자신과 사회의 안전을 함께 지키면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교통, 휴게소, 숙박시설 등 여행동선별 안전지침을 마련하고, 관광시설은 예약제와 인원 제한 등 혼잡도를 분산하는 방안을 시행합니다.
현장에서 방역지침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6천500명 규모의 관광방역 인력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녹취> 박양우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관광해설사를 활용하여 줄 서기 간격을 조정하는 등 관광현장을 관리하고, 정부와 지자체 중심으로 관광지 방역 일자리도 대규모로 확충하여 방역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국내여행 수요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도 추진합니다.
여행주간을 기존 2주에서 한 달로 확대하고, KTX와 고속버스 등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여행주간 전용 교통이용권을 출시합니다.
국내 온라인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4만 원의 숙박할인쿠폰도 100만 개를 제공합니다.
또, 지역 관광명소 인근 숙박을 인증한 12만 명에 5만 원의 국민관광상품권을 지급하고,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12만 명까지 확대해 지원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4조 6천억 원의 관광지출과 8조 5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3조 5천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