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안보대화 개최···화상세미나 방식 진행

KTV 뉴스중심

서울안보대화 개최···화상세미나 방식 진행

등록일 : 2020.08.31

박천영 앵커>
국방 차관급 다자안보협의체인 서울안보대화가 내일부터 사흘간 열립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세를 감안해 올해는 화상세미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박성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성욱 기자>
우리 주도로 지난 2012년 출범한 국방차관급 다자안보협의체 서울안보대화.
올해 서울안보대화가 내일부터 사흘간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화상세미나 방식으로 개최됩니다.

녹취> 문홍식 / 국방부 부대변인
"국방부는 코로나19의 제약 속에서도 다자안보협력을 위한 대화와 소통을 지속하기 위해 올해 서울안보대화를 비대면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안보전문가 간 특별 화상세미나 형식으로 개최합니다."

'새로운 안보 도전 :연대와 협력을 통한 극복'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서울안보대화는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됩니다.
첫날에는 '코로나19 시대의 세계질서와 국제협력'을 주제로 국제안보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국가 간 연대와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합니다.
존 미어사이머 미국 시카고대 석좌교수, 키쇼어 마부바니 싱가포르국립대 교수 등 세계적 석학들이 연사로 참여합니다.
9월 2일에는 감염병, 자연재해, 사이버 위협 등 비전통적 위협이 국방에 미치는 영향과 군의 대응능력 발전방안이 논의됩니다.
휴 화이트 호주국립대 전략방위연구센터 명예교수 등 비전통안보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합니다.
마지막 날인 3일에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성과, 전망, 과제'를 주제로 6·25 전쟁 70주년을 맞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과제들을 모색합니다.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 이상철 전 국가안보실 1차장,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 등 남북과 북핵문제 최일선에서 활약해온 전문가들이 참여합니다.
국방부는 이번 서울안보대화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 의지를 확인하고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국제사회의 변함없는 지지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 영상편집: 박민호)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