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엔총회 기조연설···"종전선언, 평화 여는 문"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유엔총회 기조연설···"종전선언, 평화 여는 문"

등록일 : 2020.09.23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시간으로 오늘(23일) 새벽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임보라 앵커>
종전선언을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시작을 열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했는데요.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화상으로 열린 유엔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10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섰습니다.
올해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한반도 평화는 동북아 평화를 보장하고 세계질서 변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그 시작은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70년이 되는 해로 한반도에 남아있는 비극적 상황을 끝낼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남북미 대화가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북한을 다시 대화의 장으로 이끌기 위한 의지로 해석됩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랍니다.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국은 K-방역 뿐 아니라 평화를 제도화하고 그 소중한 경험을 국제사회와 나누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다자적 안보와 세계평화를 향한 유엔의 노력에 기여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몽골, 한국이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협력체도 제안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안한 남북 방역협력을 다자 협력으로 확대한 겁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여러 나라가 함께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는 협력체는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참여한 건 취임 후 연속 네 번째입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연설 때와 마찬가지로 한반도기를 상징하는 푸른색 넥타이를 착용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