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64만 명 접종···"AZ 접종 후 '혈전' 20대 안정상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64만 명 접종···"AZ 접종 후 '혈전' 20대 안정상태"

등록일 : 2021.03.19

박성욱 앵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은 후 혈전이 발생했다는 신고 사례가 국내에서 두 번째로 접수됐습니다.
코로나19 1차 대응 요원인 20대 남성인데요.

신경은 앵커>
방역 당국은 역학 조사를 끝내고, 접종과의 '인과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오늘(18일) 0시를 기준으로 1만8천여 명이 추가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받아 모두 64만1천여 명이 1차 접종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접종 대상자의 80% 수준입니다.
이상반응 의심신고사례는 400여 건이 추가돼 모두 9천400여 건으로 늘었습니다.
사망신고사례는 그대로 16건이며, 전신 알레르기 중증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가 81건, 경련 등 중증의심사례가 10건입니다.
방역당국은 중증사례에 대해 역학조사를 실시해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인 20대 남성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은 후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지는 혈전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혈전 신고사례는 국내에서 두 번째입니다.
환자는 현재 안정을 취하면서 입원치료 중입니다.
방역당국은 기저질환 등 역학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인과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같은 기관에서 같은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중에서 유사한 이상반응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박영준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동일기관에서 동일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중에 유사한 이상증상자는 없는 상황을 확인했습니다."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단 입장도 다시 한 번 밝혔습니다.

녹취> 김희겸 / 중대본 제2총괄조정관(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국내에서도 지금까지 혈전증과 관련성이 인정된 사례가 발생하지 않아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계획대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접종순서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번 주말부터 화이자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는 사례가 나올 예정이라며, 이들 중 90% 이상은 2주 후에 면역력을 충분히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