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해 일본정부의 사과를 요구하는 위안부 결의안이 미 하원에서 31일 만장일치로 통과됐습니다.

그동안 강제동원을 부인한 일본 정부의 부당성을 공식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와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석민 기자>

미국 하원은 한국시간으로 31일 오전 일제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의 공식적이고 분명한 시인과 사과, 그리고 역사적 책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미국 상원과 하원을 통틀어 미 의회가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결의안은 위안부 문제를 20세기 최대의 인신매매 사건 중 하나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본의 새 교과서들은 위안부문제를 포함한 다른 일본의 전쟁범죄를 축소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일본정부는 위안부의 존재를 시인하고 사과하기 위해 일본 정부의 진실성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도록 일본 총리가 공식성명을 통해 발표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번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인해온 일본 정부 주장의 부당성을 공식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 역사적 책임과 함께 미래세대 교육까지 촉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본의 역사왜곡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이번 결의안은 차후 유사행위 방지를 위한 확실한 선례를 마련했다데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위안부 결의안이 미 하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지만 통과까지의 길은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의 방해가 만만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결의안이 통과될 경우 미일관계를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으름장을 놓기도 했습니다.

또한 위안부 결의안 채택을 저지하기 위해 미 의회와 정부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로비와 정치적.외교적 압력을 행사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본 정부 태도는 결의안 채택을 더욱 더욱 가속화 시켰습니다.

특히 이번 결의안은 일본의 대대적인 로비공세에 맞서 미국내 한인들이 미 의회를 상대로 결의안 채택 의미를 설득하는 운동을 전개해 이뤄냈다는 점에서 미국내 한인사회의 정치력 신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정부도 환영과 함께 일본의 자세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정부는 `미 하원 결의안 채택을 계기로 일본이 국제사회의 권고를 겸허히 받아들여 올바르게 대응 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미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대해 캐나다와 독일,그리고 네덜란드 의회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파급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