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사교육비 경감대책 다음 주 발표···"수능 킬러문항 핀셋제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사교육비 경감대책 다음 주 발표···"수능 킬러문항 핀셋제거"

등록일 : 2023.06.23

송나영 앵커>
정부와 여당이 사교육 차단을 위해 수능 초고난도 문항인 이른바 킬러 문항을 없애기로 방향을 정했는데요.
정부는 이르면 다음주에 최근 3년치 수능과 올해 모의평가를 분석해, 킬러 문항의 구체적인 사례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경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경호 기자>
인지 과정이 몸 바깥으로 확장된다는 로랜즈의 '확장 인지 이론'을 다룬 6월 모의평가 국어영역 지문입니다.
해당 지문을 읽고 풀어야 하는 객관식 14번 문항의 정답률은 36.4%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역에서 가장 낮은 정답률로 초고난도 문항인 이른바 '킬러문항'으로 꼽혔습니다.
교육부가 이 같은 킬러문항을 없애는 내용을 담은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다음 주 발표할 예정입니다.
당정은 "공교육 내 교과과정 내 출제 원칙을 재확인하고, 킬러문항은 핀셋 제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협의 내용을 밝혔습니다.
킬러문항 사례는 교육부가 최근 3년치 수능, 올해 모의평가를 분석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대책에는 자기주도학습 지원, 교과 보충지도, 입시 준비 지원 등 사교육비 절감 대책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정은 또 대형 입시학원의 사교육 카르텔에 엄정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 장상윤 / 교육부 차관 (어제)
"사교육비가 역대 최고로 치솟아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도 견고한 카르텔로 부조리를 일삼는 학원만 배를 불리는 상황에 대해 정부는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습니다."

학원가를 대상으로 공포 마케팅을 근절하기 위한 현장 점검도 실시될 전망입니다.
아울러 당정은 "초등, 유아 사교육비 절감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중장기적으로 유보통합 연계와 3~5세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