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전 국민 참여 을지연습'···"北 도발 반영 실질 훈련"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전 국민 참여 을지연습'···"北 도발 반영 실질 훈련"

등록일 : 2023.08.04 11:45

김용민 앵커>
올해 을지연습이 오는 21일 시작됩니다.
6년 만에 전 국민이 참여하는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이 열리고, 북한의 도발 상황을 반영한 실질적인 훈련도 진행되는데요,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전국에서 열리는 을지연습.
4천여 개 기관, 58만여 명이 참여합니다.
날로 엄중해지는 한반도 역내외 안보환경을 고려해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을지 자유의 방패'라는 명칭으로 한미 연합 군사연습과 연계해 실시됩니다.
국가비상사태 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훈련인 만큼, 행정기관과 시도단체장, 군 관계자 등 100여 명이 모여 준비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회의가 열렸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이번 연습은 고도화된 북핵위협 상황과 사이버 공격, 드론 테러 등의 위협에 대응한 대비태세를 점검할 계획입니다. 충무계획과 매뉴얼이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지, 실제 상황에서 작동될 수 있는지 면밀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올해 을지연습에서는 공무원의 전시임무 수행 능력을 키우기 위해 불시 비상소집을 실시하고 실제 상황을 가정해 전시 직제를 기관별로 편성할 계획입니다.
전시상황을 상정한 민, 관, 군 실시간 통합대응 연습도 벌입니다.
사이버 테러에 대응한 훈련과 함께 안티드론체계도 점검할 예정입니다.
오는 23일 열리는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을 앞두고 한 총리는 민방위 경보체계 점검과 연습 전후 보안에 각별히 신경 써 줄 것을 지시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6년 만에 전 국민이 참여하는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이 실시됩니다. 주민대피와 차량통제 등으로 인한 혼란이 없도록 사전에 철저한 안내와 홍보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당국의 안내와 유사시 대피요령을 숙지하는 등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는 한편, 국가비상 사태 대비 역량을 한층 강화해나갈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예준)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