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30분

AI 인공지능 [유용화의 오늘의 눈]

회차 : 337회 방송일 : 2019.10.28 재생시간 : 02:28

유용화 앵커>
AI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적 활동을 모방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입니다.
최근에는 인간의 복잡한 지적 활동까지 모방되고 있습니다.
2016년 세계최고의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꺾은 '알파고'는 인공지능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AI 기법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계학습 기술·빅데이터·유전자 알고리즘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미래까지 예측하는 다양한 기법까지 등장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와 사물 인터넷 기술이 인공지능과 융합되면서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제는 로봇·자율주행 자동차 등 첨단 산업뿐만 아니라 교육·의료·금융·법률 서비스 등 국민의 일상생활 영역까지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e-비즈니스·세탁기·청소기·건물 자체에도 AI 기술이 적용된 지능형 상품 등이 소비시장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산업전략을 뛰어 넘는 국가전략차원의 비전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산업 전 분야에 AI 기반 시스템이 절실한 것입니다.

과거 국민의 정부 시절 우리는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주력하여 20년간의 먹거리를 창출한 바가 있습니다.
이제는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산업을 국민적 산업으로 육성시켜 향후 30년 먹거리를 해결해야 될 것입니다.

특히 한국인들의 지능 지수는 세계 최고 수준임이 각종 조사에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2002년과 2006년 리차드 린과 바하넨의 세계 각국의 아이큐 지수 조사에서 한국인이 106으로 정상 수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선도 국가의 저력을 갖고 있는 것이죠.
즉, 강한 선진국으로 나아길 길이 바로 4차 산업혁명 육성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