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정상회담, 북핵공조·FTA 협력

정보와이드 930

한·미 정상회담, 북핵공조·FTA 협력

등록일 : 2009.04.03

G20 금융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북핵 문제에 대한 공조를 재확인했고, FTA 진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G20 금융정상회의가 열리는 런던 엑셀센터에서 첫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이 대통령과 환담하면서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표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대통령과 함께 사진촬영을 위한 포즈를 잠시 취한 뒤 "발표할 게 있다"며 미리 준비한 듯한 `깜짝 발표문'을 읽어내려 갔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국제 금융위기 대책과 함께 방위문제, 한반도 평화와 안정 등 논의해야 될 매우 많은 안건들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유엔 결의안 1718호 위반이라는 점을 재확인하고 양국간 협력과 유엔, 6자회담 등을 통해 엄정히 대처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양국은 한미 FTA가 두 나라에 상호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FTA 진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현재의 금융위기를 빨리 극복하기 위해 전 세계가 재정지출의 확대 등 강력한 정책 공조에 참여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이와 함께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의 재건지원과 기후변화 테러 문제 등 범세계적인 현안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6월 16일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갖기로 결정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하반기에 한국을 답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런던에서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