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운영"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정부는 북한 체류 우리국민의 수를 조절하면서 신변보호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개성공단 인력을 상황에 맞게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운영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습니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남북관계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정부가 북한 내 우리국민의 신변안전에 필요한 각종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개성공단과 금강산 등 현지 안전관리반장 지휘체제 아래 '신변안전관리지침'을 하달한 데 이어 개성공단내 적정 체류인원을 주말평균 수준인 500~700명 정도로 유지하는 기준도 마련해 관련 조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일부는 이같은 정부의 조치가 기업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조건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500~700명 정도를 가이드라인 비슷하게 얘기한 것이고 그리고 그것이 절대로 700명을 넘어서면 안된다는 그것은 아니라는 말이죠.

7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이명박 대통령도 현 상황을 고려한 개성공단 인력축소 문제에 대해 입주기업의 상황에 맞게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8일 현재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의 체류 인원은 정부의 신변안전 제시 인원인 700명보다 165명 초과한 86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북한 로켓 발사로 남북관계 유동성이 커진 가운데 국민의 신변안전과 원활한 개성공단 운영이라는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정부는 분리대응과 탄력적 운영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KTV김용남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930 (15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