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산간계곡 홍수위험 예측시스템 개발

여름철 집중호우 때마다 대부분의 산간지역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했는데요.

돌발적인 홍수를 미리 예측하고 전파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돼 이 같은 피해를 줄일 전망입니다.

최근 집중호우가 잦아지는 등 기후변화로 인한 인명 피해가 곳곳에서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호우는 점점 그 빈도와 강도가 세지면서 더 많은 피해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소방방재청은 지난 2008년 11월부터 개발·시범 실시해 온 돌발 홍수 예측 시스템 개발을 올해 말까지 마무리 짓고 본격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비로 인한 인명피해를 근본적으로 차단한다는 취지에섭니다.

지난 9월부터 시범 적용된 이 예측경보 시스템은 현재 전국의 돌발홍수 위험지역 140곳에 설치돼 있습니다.

소방방재청은 내년부터 상습위험지역으로 선정된 350곳에 이 같은 예측경보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최근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보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입니다.

통신이 가능한 지역에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방재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는겁니다.

소방방재청은 처음으로 독자 개발한 돌발홍수 예측 시스템을 단초로 작동하는 방재, 한발 앞선 대응을 위한 방재기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KTV 팽재용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