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공식 출범

우리나라 과학기술 정책과 예산을 총괄하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초대 국가위 위원장에 부임한 김도연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부처와 산학연간 개방과 협력을 통해 국가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 직속 상설 행정위원회인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우리나라 과학기술 정책과 관련 예산을 총괄하는 ‘과학기술 컨트롤 타워’가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첫 발을 내딛는 겁니다.

일단 국과위의 가장 큰 역할은 각 부처에 분산돼 있던 국가 연구·개발 정책을 한데 모아 정책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등 통합 관리를 맡는 겁니다.

이와 함께 국가 R&D 사업 전체 예산 가운데 75% 이상을 배분·조정할 수 있어, 기획에서 예산 배분, 성과 활용까지 R&D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인원 면에서도 기존 40여 명에서 140명 규모로 크게 늘고, 전체 인력 가운데 45%는 민간 전문가로 채워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다음달 7일, 현판식과 함께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갑니다.

KTV 문은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닝 와이드 (11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