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클린턴 장관 내일 방한···북핵 해법 조율

정책 와이드

클린턴 장관 내일 방한···북핵 해법 조율

등록일 : 2011.04.15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내일 저녁 방한합니다.

대북 식량 지원 재개와 6자회담 재개 등 북핵 문제가 중점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해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이 9개월만에 우리나라를 방문합니다.

클린턴 장관은 내일 오후 늦게 서울에 도착해 김성환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이어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입니다.

북-중이 남북대화를 시작으로 하는 단계적 6자회담 재개 방안을 제시한 직후인만큼 한미가 이에 대해 어떤 공식 반응을 내놓을지가 최대 관심입니다.

그러나 한반도 정세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정부 당국자의 설명입니다.

미국을 방문중인 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과의 대화는 순서가 중요한 게 아니라 비핵화를 진전시킬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며, 공을 북한으로 돌렸습니다.

6자회담 재개의 관건이 북한의 진정성 표시라는 기존 입장에서 변화는 없다는 뜻입니다.

조병제 대변인 / 외교통상부

"북한 측이 어떠한 형식으로든지 진정성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출발점이 남북관계 개선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 않는 한에 있어서는, 6자회담에 있어서는 진전을 기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

한미는 또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사회의 일치된 대응을 다시 한번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미국이 조만간 북한에 식량 지원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북 식량지원 재개 방안도 이번 회담에서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 미 행정부가 한미 FTA 조기 비준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이 문제 역시 비중있게 다뤄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