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불법 사금융 척결 '1332 누르세요'

대부업을 이용하는 사람의 수가, 집계된 것만 250만 명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고금리에 불법 채권추심까지 부작용이 만만치가 않은데요.

얼마 전 문을 연 1332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 센터에 표윤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네, 지금 제가 나와 있는 곳은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입니다.

금감원 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검찰 쪽에서도 나와서 상담을 받는, 말 그대로 통합신고센터인데요.

센터장을 맡고 있는 주재성 금감원 부원장 만나서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부원장님.

제가 오늘 바쁘신 줄 알면서도 불쑥 찾아뵀네요.

다름이 아니라 사금융 쓰시는 분들 그동안 속앓이만 하고 사채를 썼다는 게 부끄러워서 도움을 그동안 많이 못 구하셨다고 하더라고요.

가장 궁금해 하는 게 1332 센터여서 오늘 찾아 뵀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Q1. 피해 신고, 어느 정도인가?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센터가 문을 연 지 열흘이 안됐죠?

그런데 피해 접수가 만 건이 벌써 넘었다고 들었어요.

폭주하는 정도인가요?

저희들이 아시다시피 4월 18일에 금융감독원에 불법사금융 센터를 설치를 했는데.

어제까지 10064건이 신고가 들어왔어요.

평소 120건에 비교하면 10배 정도 많이 들어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Q2. 상담 시간이 확대된다는데?

전화도 많이오고 상담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까

인력이 상당히 부족할 것 같은데 앞으로 상담 시간을 더 늘리신다면서요?

저희들이 당초에는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접수를 받았거든요.

그런데 상당히 폭주하는 바람에 시간을 더 늘려서 9시부터 12시까지로 시간을 늘렸습니다.

주말에는 아침 9시부터 6시까지 받고 있고요.

현재 100명 정도가 일하고 있는데 상담 받는 분들 피로도도 상당히 심해지고 있어서 저희들이 계속 살펴보면서 인력이 필요하면 증원하는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Q3. 현장 접수 시작됐다는데?

전화나 인터넷 말고 현장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애로사항을 듣는다고 들었는데요.

저희들이 실제 시장이라든가 터미널이라든가 불법 사금융 수요가 있는 곳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반들이 직접나가서 현장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장 상담반이라고 볼 수 있죠.

Q4. 신고 대상과 구제 방법은?

사금융 피해라는 게 범위가 모호하다 보니까

피해를 입고 있으면서도 내가 피해 신고 대상이 될까?

신고를 한다고해서 어떤 구체적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어떤 분들한테 어떤 도움을 주시는 지 다시한 번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저희들이 불법 사금융이라고 하면 대표적인 것이 고금리 법정 금리 30% 라든가 39%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받은 경우, 대출사기, 불법채권 추심 이런 내용들이 대표적인 유형이고요, 그 다음 불법 사금융이 아니더라도 자기가 자금을 필요로하는데 어떤 제도적으로 저금리를 정부에서 운용하는 게 있는 지 상담받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사실 일제 신고기간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죠?

예전 2008년도에도 했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Q5. 일회성 대응이 되지 않으려면?

전에도 있었는데 그 기간이 끝나면 약간 흐지부지 해진다 이런 지적도 있었고, 이번에 일제 신고 동안 대대적인 단속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그래서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지금 집중적으로 한 달 반을 하고 있는데, 이 때만큼은 못하겠지만 저희가 감독원 내에 서민금융 종합센터를 계속 유지하고 있거든요. 1332번으로 계속 전화를 하시면 그 뒤에도 상담이 가능하고 저희들이 6월달부터는 지방자치단체와 같이 계약을 해서 지방자치단체 안에 광역시 단체 안에 서민금융센터를 지역별로 두게 돼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를 계속적으로 끝난 이후에도 둘 계획이니까 계속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처럼 전화나 인터넷 신고는...전화, 인터넷, 직접 오시는 것 다 가능합니다.

Q6. 사금융 이용하려는 분들께...?

마지막으로, 사실 사금융 이용하는 게 안 좋다는 걸 다들 알고 있지만, 은행 대출이 갈 수록 어려워지잖아요.

그래서 울며 겨자먹기로 사금융 쪽에 손을 벌리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 이분들에게 조언의 말씀을 해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저희들이 사금융 쓰시는 분들 유형을 살펴보면 사실 제도권의  좋은 것들을 받을 수 있는데 몰라서 사금융을 쓰는 분들이 있어요. 아니면 제도권 대부업체들에서 못 받아서 사금융을 이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사금융을 받기전에 1332번으로 전화를 하시면 불법 사금융 신고 뿐 아니라 미소금융이라든가 새희망홀씨대출이라 든가 바꿔 드림론, 이러한 현재 정부에서 운용하고 있는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 상담도 해주니까 그걸 이용해 보시고 다른 방도를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자세한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바쁘신데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