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감성의 '문화외교'…이란에 부는 '한류 바람'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감성의 '문화외교'…이란에 부는 '한류 바람'

등록일 : 2016.05.04

앵커>
이번 성과 가운데 문화외교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현지의 반응도 뜨거워 한류 열풍을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유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은 이란 순방 기간 문화외교에 힘을 쏟았습니다.
공식석상에선 어김없이 이란 여성이 쓰는 히잡의 한 종류인 루싸리를 착용했습니다.
방문국의 문화를 존중한다는 의미에서였습니다.
또 발언 때마다 현지어를 섞어 사용하면서 이란 사람들에게 한발 더 다가갔습니다.
녹취>박근혜 대통령(한-이란 문화공연, 지난 2일)
"여러분 반갑습니다.쌀롬(안녕)...(디졸브)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메르시(감사합니다)."
녹취>박근혜 대통령(한-이란 정상 공동기자회견, 지난 2일)
"우리 두 나라가 평화와 번영을 향한 여정에서 두스트 바 함라헤쿱(친구이자 좋은 동반자), 서로 도우며 함께 전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녹취>박근혜 대통령(한-이란 비즈니스포럼, 어제)
"양국 기업인 여러분, 버 쌀롬(안녕하세요). 알아들으시겠어요? 버 쌀롬(안녕하세요)."
이란의 중심부인 테헤란에서 선보인 태권도와 아리랑은 이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관람객들과 함께 어울려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이란 사람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기 위해 두 나라 사이의 깊은 인연을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한-이란 문화공연, 지난 2일)
"페르시아 왕자와 신라의 공주가 사랑을 나눈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환호)
박 대통령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케이컬처 전시도 직접 찾아 한류 확산에 힘을 보탰습니다.
전시장과 부대행사마다 현지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인터뷰>호세인 에브러히미/ 이란인 관람객
"한복을 처음 입어보는데 색깔이 예쁘고 느낌도 좋습니다. 직접 한복을 입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영광입니다."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 마지막 일정도 문화행사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귀국에 앞서 이란 국립박물관을 찾아 페르시아 문화유물도 둘러봤습니다.
박 대통령은 페르시아 고대문화와 이란 역사에 큰 관심을 나타내면서 앞으로 양국간 더욱 활발한 문화교류가 이뤄지길 희망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한국 문화와 콘텐츠가 이란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내년에 테헤란에 한국문화원을 개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을 한-이란 상호문화교류의 해’로 삼고, 양국간 문화교류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