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흉기 돌변 예초기…안전한 사용법은?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흉기 돌변 예초기…안전한 사용법은?

등록일 : 2017.09.14

추석을 앞두고 벌초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벌초할 때 많이 사용하는 예초기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흉기로 돌변할 수 있는 예초기.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사용할까요.
신국진 기자입니다.

전원을 켜자 굉음과 함께 거대한 칼날이 고속회전을 시작합니다.
수풀과 잔디는 물론 웬만한 잡목까지 닿기 무섭게 쓰러집니다.
수월한 벌초를 위해 이맘 때 많이 사용하는 예초기지만 자칫하면 위험한 흉기로 돌변합니다.
인터뷰> 유호혁 / 충북 청주시
"날이 날카로운 회전력을 이용해서 절삭을 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평평한 작업에서는 상관없는데 그 와중에 돌이나 기타 이물질 등이 튀어서 실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3년간 발생한 예초기 사고는 363건, 특히 추석을 앞둔 8~9월에 집중됐습니다.
사고 증상도 빠르게 회전하는 칼날에 피부가 찢어지거나 베이는 경우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부위별로는 엉덩이나 다리 등 하반신 부상이 206건으로 가장 많았고, 시력에 손상을 끼칠 수 있는 얼굴 부상도 51건이나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예초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우선 수풀 속에 칼날에 닿아 튕겨나 갈 이물질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벌초 전 칼날이 단단히 고정됐는지 점검하고, 주변에 사람이 없는지 살피는 것도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작업을 할 때는 좌우로 휘젓기보다는 칼날의 회전방향과 동일한 쪽으로 원을 그리듯 사용해야 이물질 접촉 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작업 도중 돌이나 나무가 튈 수 있기 때문에 작업할 때는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