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70년 냉전 시대 마침표' ···한반도 비핵화 대장정 돌입 [라이브이슈]

회차 : 175회 방송일 : 2018.06.14 재생시간 : 17:27

오늘 오전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한국과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이 없었다면 북미 대화도 없었다”며 우리의 역할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 정상회담 성공개최로 인해 ‘대전환의 한반도 평화 시대’ 서막이 열렸습니다.
그간의 성과, 그리고 그 성과를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1.
‘사람들이 이번 회담을 판타지나 공상과학영화로 볼 것 같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 스스로도 믿기지 않은 순간이었다는 의미였을까요?
북미 정상의 첫 만남... 소회부터 듣고 싶습니다.

2.
남북정상회담과 북중정상회담이 있긴 했지만, 이번 북미회담은 김정은 위원장이 한 나라의 정상으로서 세계무대에 데뷔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의 국제무대 데뷔전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3.
북미는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포괄적인 합의 4개항의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채택된 공동합의문 내용은 어떻게 보셨나요?

4.
위원님께서는 북미회담 전에 “검증을 통한 완전한 비핵화는 반드시 들어가야하지만 CVID의 ‘I’ (불가역적)는 북한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 “비핵화 개념을 풀어서 구체적으로 합의해야한다”고 언급하셨는데요.
북미 합의 내용도 이런 고민이 담긴 듯한데요.
어떤가요?

5.
그동안 북미 간 수차례 실무협의에 비해 공동합의문이 포괄적이지만 또 간략하기도 합니다.
이에 비공개 합의서가 또 있지 않을까 하는 관측도 나왔는데요.
비공개 합의서가 있다면 어떤 내용일까요?

6.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이미 미사일 엔진 실험장을 폐쇄하고 있다’고 전하며 북한의 진정성을 인정한다고 표현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7.
트럼프 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북한 체제안전보장 관련 질문에 비핵화 진행 중에는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역시 한미연합훈련 중단 가능성을 비중 있게 보도했는데요.
북미회담 중 이 부분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리라 보십니까?

8.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후속 회담이 오늘을 시작으로 이어집니다.
우선 오늘은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열렸는데요.
군사회담에서도 북미 대화에서 언급된 한미연합훈련 중단 관련 논의가 이뤄졌을까요?

9.
지난 6일 문재인 대통령이 DMZ 유해발굴 문제를 북에 제안하겠다고 밝혔고, 북미정상회담에서도 미군 유해 발굴-송환을 합의한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 논의도 오늘 시작됐을 텐데요?

10.
우리로서는 이번 북미정상회담과 맞물려 종전선언을 기대했는데 아쉽게 성사되진 못했습니다.
대신 평화 조약에 참여할 수 있는 남북미중 4강의 종전선언과 평화 조약 가능성은 연내 가능할 수 있을까요?

11.
포스트 북미정상회담 가능성도 높아졌죠.
북미 정상이 서로 평양과 백악관 초대의사를 밝히면서 연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인데요.
우선 2차 정상회담이 이뤄지기 위해선 선제돼야할 부분들이 있겠죠?

12.
북미정상회담 성과로 인해 남북 대화도 더욱 활기를 띨 전망입니다.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우리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인데요.
지금 필요한 우리의 자세..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오늘 NSC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를 주재해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처를 논의합니다.
남북미는 물론 국제사회가 모두 한반도 비핵화를 통한 평화 정착에 한목소리를 내는만큼 주요한 성과들로 이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조성렬 수석연구위원 이었습니다.
오늘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