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결핵 퇴치를 위한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결핵 퇴치를 위한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8.02

김용민 앵커>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결핵 발생률을 보이는 대한민국.
그래서 우리나라는 결핵 후진국이란 불명예를 안고 있는데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이런 오명을 씻기 위해 결핵관리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결핵관리 종합계획의 주요내용과 최종목표에 대해 고운영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고운영 /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

김용민 앵커>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결핵관리종합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에 앞서 결핵이 어떤 병인지 먼저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결핵, 어떤 병인가요?

김용민 앵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김용민 앵커>
신생아 때 결핵 예방접종을 하는데요. 이렇게 예방접종을 해도 결핵에 걸릴 수 있는 건가요? 그리고 결핵이 발생하는 주 연령층이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용민 앵커>
우리나라 결핵환자가 감소하는 추세였다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질병관리본부에서 이 결핵과 관련해 결핵관리종합계획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결핵관리종합계획이 무엇인지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난 2013년에 1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발표, 추진했고, 이번에 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발표하신 건데요. 1기와 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이 어떻게 다른가요?

김용민 앵커>
결핵환자를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이번 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의 최종 목표라고 들었습니다. 이를 위해 어떤 방법들을 마련하고 계신가요?

김용민 앵커>
지금부터 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의 중점 추진 방안들을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결핵을 조기에 발견해 예방하겠다는 계획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자세히 소개 좀 해주시겠습니까?

김용민 앵커>
어떻게 결핵환자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또 완치될 수 있도록 치료하고 지지할 계획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결핵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연구개발도 계속해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하셨는데요. 어떤 계획 갖고 계신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결핵관리종합계획의 근복적인 목표가 결핵 퇴치라고 하셨는데요. 결핵퇴치를 위해서 결핵이 어떤 병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염두해 두고 계시겠죠?

김용민 앵커>
이번 계획을 탈없이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추진 기관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노력도 필요할 텐데요. 마지막으로 국민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앵커>
네, 결핵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질병관리본부의 노력,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고운영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