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비서관들 받은 돈, 임용 전 자문료"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靑 "비서관들 받은 돈, 임용 전 자문료"

등록일 : 2018.10.01

유용화 앵커>
청와대는 심재철 의원이 주장한 비서관 회의수당 부당 지급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청와대는 비서관과 행정관들에게 지급된 돈은 일반인 신분으로 받은것이라며, 인수위 없이 정부가 출범하는 과정에서 집행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청와대가 비서관에게 회의참석수당을 부당 지급했다는 심재철 의원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습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입장문에서 심 의원이 문제 삼은 수당은 청와대 직원들이 현 정부 출범 직후 정식 임용 전에 받은 정책 자문료라고 밝혔습니다.
또 현 청와대가 인수위도 없이 출범해 당장 업무 수행할 방법이 없었던 만큼 해당 직원들을 민간인 전문가 자격으로 정책자문단에 포함하고 자문 횟수에 따라 규정된 자문료를 지급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도 브리핑에서 심 의원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단 한 번만 점검하면 확인할 수 있는 허위사실 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녹취> 이정도 / 청와대 총무비서관
“전문 경력을 갖춘 일반인 신분의 전문가들을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해서 수당을 6월 말까지 근무한 사람들에 한해서 지급했지, 그 이후로는 단 한 건도 그러한 수당을 지급한 적이 없습니다.”

이 비서관은 법령에 의해 위원회 참석 위원에 대해 1인당 하루 최대 15만원을 지급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초기에 정책 자문을 했던 분들이 대부분 별정직 행정관이나 비서관으로 임용이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비서관은 심 의원이 업무추진비를 미용업종에 대해 세 건 집행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해명했습니다.
두 건은 지난 동계 올림픽 기간 혹한에 고생한 경호팀과 군인, 경찰들을 격려한 금액으로 각각 목욕시설과 음식배달 등에 사용됐고 한 건은 지난 4월 판문점 회의 대비 경호시설 점검 협의 후 오찬을 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결제 대행업체를 사용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앞서 심재철 의원은 청와대 현직 행정관과 비서관들의 실명을 공개하며 이들이 회의 수당을 부당으로 수령했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