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00억 원대 '국산 둔갑' 중국산 자동차부품 적발

KTV 뉴스중심

300억 원대 '국산 둔갑' 중국산 자동차부품 적발

등록일 : 2019.06.14

임소형 앵커>
중국산을 국산으로 속여 자동차 부품 시장에 팔아온 업체 3곳이 적발됐습니다.
관세청은 이들을 대외무역법과 관세법 위반으로 경찰에 송치할 예정입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중국에서 들여온 자동차부품에 'made in korea'라는 표시를 찍어 국산으로 둔갑시킵니다.
관세청 대구본부세관은 창고에 보관 중이던 원산지가 위조된 자동차부품 9만여 점을 적발했습니다.

녹취>
"중국에서 들어온 건데 완제품이에요. 맞습니까?"
"(적발업체 직원)네 맞습니다."

"완제품 그대로 여기서 'made in korea' 찍어나가는 거 맞습니까?"
"(적발업체 직원)네 맞습니다."

지난 2014년 중반부터 지난달까지 중국산 자동차부품 총 626만 점을 수입해 국산인 것처럼 허위 표시한 뒤 국내와 해외로 유통한 업체는 세 곳.
판매액만 325억 원에 달합니다.
관세청은 이들 업체를 대외무역법과 관세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녹취> 송웅호 / 대구세관 조사과장
"이들이 원산지를 허위 표시해서 창고에 보관하다 적발된 자동차부품 9만여 점에 대해서는 즉각 시정 명령하고, 이미 판매처분한 부품에 대해서는 총 6억 3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국산으로 위장한 중국산 자동차부품은 국산 정품보다 30~50% 낮은 가격으로 팔렸는데 서울 장안동 등 국내 자동차 부품시장은 물론, 중동과 동남아, 남미 등지에 수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일부 부품의 경우 국산 정품과의 품질 테스트 결과, 납품 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 이상인 / 현대모비스 지적재산보호팀 차장
"내구성, 인장강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테스트 결과, 정품에 비해 중국산 부품은 그 기준이 반 정도 밖에 되지 않은 걸로 확인됐습니다. 그럴 경우 (차가) 급작스러운 코너링을 하거나 요철을 쳤을 때, 아무래도 강도가 약한 중국산 부품들이 파손이 된다든가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관세청은 이런 행위가 기업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해외 바이어들에게 국산품에 대한 불신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이수오 / 영상편집: 김종석)
또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는 자동차부품과 업체에 대한 조사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