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 상반기 추진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 상반기 추진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은?

등록일 : 2019.07.10

임보라 앵커>
정부는 자살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자살유발정보의 유통을 금지하고, 근로자 안전에 대한 사업주의 책임을 강화하는 산업안전보건법이 내년부터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국무조정실 국민생명지키기 추진단 김규형 부단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김규형 / 국무조정실 국민생명지키기추진단 부단장)

임보라 앵커>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 하반기 중점 추진계획'이 논의됐습니다.
우선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올해 상반기 추진상황과 하반기 추진계획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올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올해 상반기 교통체계를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셨다고요. 어떤 대책들이 시행됐나요?

임보라 앵커>
올해부터 75세 이상 고령운전자 대상 면허 적성 검사 주기가 단축됐다고 하는데, 운전 면허와 관련해 또 어떤 대책들이 시행되고 있습니까?

임보라 앵커>
또 택시, 버스 등 사업용차량의 안전강화를 위해 택시 고령운전자에 대한 자격유지검사가 시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임보라 앵커>
하반기에는 보행자 우선도로를 도입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보행안전법’이 개정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달라지나요?

임보라 앵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된 고령운전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령운전자 안전대책 협의회'를 구성한다고 했는데, 어떤 활동들을 하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다음으로 산재사고 예방분야를 살펴보면, 산재사고 사망자수 또한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하는데, 주로 어떤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습니까?

임보라 앵커>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홀로 일하다가 참변을 당한 고(故) 김용균씨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 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이 내년부터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위법령 등 관련 규정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신데,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건설업의 경우 지난해 7~9월에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예방할 계획인가요?

임보라 앵커>
제조업, 조선업 등 다양한 산재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또 어떤 대책들이 추진되나요?

임보라 앵커>
또한 자살 위험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해 오신 걸로 알고 있는데, 소개해주실까요?

임보라 앵커>
야간 자살시도자에 대한 응급대응체계가 강화된다고 하죠?

임보라 앵커>
또 오는 16일부터 동반자살 모집 등 자살유발정도 유통이 금지되는 ‘자살예방법’이 시행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2022년까지 ‘3대 분야 사망 절반 줄이기’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고, 국민들이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할 텐데요. 앞으로의 계획,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