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우리에게 영향 미치는 전략물자는 손 한 줌"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우리에게 영향 미치는 전략물자는 손 한 줌"

등록일 : 2019.08.13

김용민 앵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해 실제 영향을 받는 전략물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또 가장 좋은 대응 조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에서, 우리가 일본을 앞장서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우리에게 영향 미치는 전략물자는 손 한 줌"

우리한테 진짜 영향을 미치는 전략물자는 손 한 줌이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여파를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1천194개 전략물자를 검토해보니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게 생각보다 많진 않았다는 겁니다.
구체적인 반격 카드도 언급했습니다.
한국의 D램 시장 점유율은 72.4%.
D램 공급을 두 달만 못 해도 전 세계 스마트폰 2억 3천만 대를 만드는 데 차질이 생긴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차장은 한국이 무역 의존도를 낮추고 4차산업 혁명 기술에서 일본을 앞장서는 게 가장 좋은 대응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유능한 기술자와 핵심기술 분야 기업 인수, 합병엔 충분한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지소미아 연장 문제는 신중히 검토하겠다며 국방력 강화를 언급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일례로 우리도 일본, 중국처럼 정찰용 인공위성을 쏴서 올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차장은 한편 지난달 미국을 방문했을 때 한일 관계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은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