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접종률 57.6%···"특수목적 출국 시 백신 접종"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접종률 57.6%···"특수목적 출국 시 백신 접종"

등록일 : 2021.03.11

박성욱 앵커>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알아봅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된 지 10여일 만에 44만 명에 대한 1차 접종이 완료됐습니다.

신경은 앵커>
이런 가운데 공무 등 특수한 목적으로 출국할 때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절차가 마련됐습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오늘(10일) 0시 기준 6만6백 명이 추가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받았습니다.
이로써 1차 접종자는 모두 44만6천 명으로 접종률은 57%를 넘었습니다.
43만여 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8천여 명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았습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의심돼 신고된 사례는 모두 5천7백 건입니다.
지금까지 아나필락시스와 경련 등 중증 의심 사례가 50건, 사망 사례는 15건 보고돼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앞으로는 특수한 목적으로 출국할 때 코로나19 예방 접종이 가능해집니다.
공무상 출장이나 해외 파견, 재외공관 파견 등 국익과 직결되는 업무를 하기 위해 출국하거나, 중요한 경제활동, 올림픽 참가와 같은 공익 목적으로 출국하는 3개월 내외의 단기 국외 방문자가 대상입니다.
방문예정국이나 방문 기관에서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거나,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은 지역을 방문할 때 제한적으로 적용됩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본 예방접종은 소관부처 등을 통해 3월 17일부터 신청이 가능하고 소관부처와 질병관리청의 승인을 거쳐야 합니다. 접종이 승인되면 관할 보건소 및 접종기관을 통해 접종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은 2차 접종까지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접종 소요기간은 2개월 정도로 예상됩니다.
접종을 완료하면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오늘(10일)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게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할지 결정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고령층 대상 임상 자료가 부족해 예방 효과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영국에서 고령층에게 효과가 있다는 대규모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유럽 각국이 접종을 허용했고 국내에서도 고령층 접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7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