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치매, 국가가 책임"…환자·가족과 간담회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치매, 국가가 책임"…환자·가족과 간담회

등록일 : 2017.06.02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의 한 요양원을 방문해 치매 환자들과 가족들을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치매는 전국민의 문제라며 내년부터 치매국가책임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의 한 요양원을 찾았습니다.
치매환자들의 원예교실 수업을 참관하고 직접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치매 환자 가족과 돌봄 종사자들과도 만나 고충을 듣고 위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 가운데 하나가 치매라고 생각한다며 내년부터 치매국가책임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복지부에서 6월 말까지 치매국가책임제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강구를 해서 보고해 주시기로 했습니다. 아마도 본격적인 (시행은) 내년부터 될 것입니다."
또한, 치매환자 모두가 요양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등급을 대폭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단계가 무거워지면 전문 요양보호사가 댁으로 찾아가서 도와드리는 그런 방문 서비스를 해주고, 그보다 정도가 더 무거워지면 출퇴근하면서 종일 도와드리는 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오늘 행사는 찾아가는 대통령 세 번째 행사로 진행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인청공항을 찾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약속했고 서울의 한 초등학교를 찾아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치매 환자 가족과의 만남을 서두른 것은 대선 당시 주요 공약이었던 치매 국가 책임제를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