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그린 리더십’ 재확인

앞서 전해드린대로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이번 기조연설이 갖는 의미를 자세하게 짚어봤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다자외교의 상징인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취임후 처음이자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역대 여섯 번째입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연설을 통해 국제사회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내는 동시에 녹색성장을 선도해 온 그린리더십을 유감없이 발휘했습니다.

먼저 유엔과의 인연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개발도상국과 발전경험 공유, 공적개발원조 확대, 유엔평화유지활동 적극 동참 등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글로벌 코리아의 의지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이번 유엔총회가 기후변화 정상회의와 함께 개최된다는 점을 감안해 녹색성장 선도국가로서의 역할을 강조한 점도 눈에 띕니다.

물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가 물관리 협력방안 추진을 제안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서울시장 재임시절 청계천 신화를 이룩한 경험자로서, 또 녹색성장의 핵심과제로 4대강 살리기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지도자로서,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체계 필요성을 주장하며 각국 정상들을 설득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온실가스 문제에 한정됐던 환경이슈를 한단계 진전시킨 것으로 녹색성장을 선도해 온 그린리더십을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KTV 김용남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