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방위 외교전 돌입…러시아 지지 확보

모닝 와이드

전방위 외교전 돌입…러시아 지지 확보

등록일 : 2010.12.01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사태에 대응해 정부가 전방위 외교전에 돌입했습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유럽안보협력기구 정상회의에 참석해 북한 규탄에 국제사회의 협조를 당부할 예정입니다.

천안함 사건 당시 중국과 함께 북한 규탄에 소극적이었던 러시아의 태도는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연일 강경 발언을 쏟아낸 데 이어, 30일 러시아 외무부 홈페이지에는 북한을 정면으로 비난하는 공식 입장도 올라왔습니다.

물론 미국과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정치적인 판단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대북 규탄에 국제사회의 협조가 필요한만큼, 정부는 러시아의 입장 변화를 의미있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러 외교장관회담이 카자흐스탄에서 열립니다.

유럽안보협력기구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김성환 외교부 장관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 만나, 러시아의 지지를 확실하게 이끌어낸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에서는 로그비노프 러시아 6자회담 차석대표가 방한해 실무적인 차원에서의 입장 조율도 이뤄집니다.

김영선 외교통상부 대변인

“조현동 북핵외교기획단장, 김홍휸 평화외교기획단장을 각각 면담해 연평도 도발 등 남북관계, 그리고 6자회담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건을 유엔 안보리로 가져갈지에 대해선 정부가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못한 가운데, 안보리는 북한의 우라늄 농축 문제를 논의하고, 대북제재 강화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강한 비판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한·미·일 외교장관은 조만간 워싱턴에서 긴급 회동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안보리 회부에 대한 입장도 정리할 예정입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