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제부총리 현오석…새 정부 '조각 완료'

굿모닝 투데이

경제부총리 현오석…새 정부 '조각 완료'

등록일 : 2013.02.18

오는 25일 출범하는 새 정부의 3차 인선이 어제 발표됐습니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에 현오석 한국 개발연구원장이 내정되는 등 11개 부처 장관인선이 추가 확정되면서 조각이 완료됐습니다.

먼저 정명화 기자입니다.

박근혜 당선인은 5년만에 부활되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현오석 현 한국개발연구원 원장을 내정했습니다.

현 원장은 행정고시 14회 출신으로 재경부 경제정책국장과 세계은행 이코노미스트를 역임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내정된 김종훈 알카텔 루슨트 벨 연구소 사장은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IT업계 전문가로서 미국에서 벤처 성공신화를 쓴 주인공입니다.

통일부장관에는 30년 넘게 북한문제를 연구해온 대북전문가 류길재 현 북한연구학회 회장이 내정됐습니다.

새로 신설되는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윤진숙 현 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이 발탁됐고 윤 내정자는 개발원이 설립된 1997년 입사 이후 16년동안 연구에 매진한 정통학자 출신입니다.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대통령직 인수위 부위원장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는 진영 의원이 내정됐고 현재 박 당선인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조윤선 전의원도 여성가족부 장관에 내정됐습니다.

조 내정자는 법조인 출신으로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18대 국회의원을 지냈습니다.

농림축산부 장관으론 내정된 이동필 현 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은 비관료 출신이지만 농식품부 규제심사위원장과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등 오랜기간 농업정책 부처와 기구를 거쳤습니다.

통상기능이 이관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윤상직 지식경제부 제1차관이 발탁됐으며 윤 내정자는 청와대 대통령실 지식경제비서관 등 현 부처에서 주요보직을 두루거친 정통 관료출신입니다.

환경부 장관에는 기상청과 국립환경과학원 등 건설부와 환경부에서 주요 보직을 역임한 윤성규 현 한양대학교 연구교수가 발탁됐으며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평소 고용과 복지의 연계를 강조해온 노동전문가 한국노동연구원 방하남 선임연구위원이 내정됐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에 내정된 서승환 연세대 교수는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 역할을 해온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입니다.

3차 인선을 발표한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정부조직법 개편안에 대한 조속한 국회 통과를 거듭 당부했습니다.

김용준 위원장/대통령직인수위원회

"새정부가 원활하게 국정운영하려면 정부조직개편안 조속히 통과해야.. 국민의 불안과 공직사회의 불안정성이 커질수 있기 ?문에..추가인선 발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조각을 완료한 만큼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에 대한 인선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