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핵실험 전날 '신형 장거리미사일' 엔진시험

굿모닝 투데이

北, 핵실험 전날 '신형 장거리미사일' 엔진시험

등록일 : 2013.02.18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기 하루 전날인 지난 11일, 신형 장거리 미사일의 엔진 시험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결의안이 채택된 직후 추가 도발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유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북한이 3차 핵실험 하루 전인 지난 11일, 평안북도 철산군에 있는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 장거리 미사일의엔진 성능 개량 시험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엔진시험은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신형 미사일인 KN-08의 사거리를 대륙간 탄도미사일급인 5천 킬로미터 이상으로 늘리려는 것으로 분석되며, 특히 이 시험을 핵실험 전날 했다는 것은 대미위협 강도를 높이려는 의도로 파악됩니다.

아직 한번도 시험발사된 적이 없는 KN-08은 지난 해 4월15일 김일성의 100회 생일날, 이동식 발사차량에 탑재된 모습으로 처음 공개됐습니다.

현재까지 6기의 KN-08 미사일만 공개됐고, 정확하게 몇 기를 개발했는지는 확인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또 한 번도 시험발사를 하지 않아 정확한 사거리도 추정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이 미사일의 지름과 길이가 사거리 3천킬로미터에서 4천킬로미터인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보다 약간 크기 때문에 사거리가 훨씬 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식 발사대는 첩보위성이나 레이더 탐지 사각지역에 숨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이동식 발사대에 탑재된 이 미사일이 새로운 위협으로 떠올랐습니다.

군 당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3차 핵실험에 따른 강력한 대북 제재를 의결할 경우, 추가 핵실험과 함께 북한이 KN-08 미사일을 시험발사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