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새 정부 장관인선 완료…청와대 인선 '속도'

굿모닝 투데이

새 정부 장관인선 완료…청와대 인선 '속도'

등록일 : 2013.02.18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25일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17개 부처 장관 인선이 모두 완료됐습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인선작업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는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용민 기자 안녕하세요.

네. 어제 새 정부의 3차 주요 인선이 발표됐습니다.

김용준 위원장이 직접했는데요.

아직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를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졌는데요,

네. 발표 배경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새 정부의 출범을 앞둔 시점에서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이 오늘로 정확히 일주일 남은 시점에서 계속 인선을 늦추다보면 출범 초기 안정적인 정국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에서 김 위원장도 어제 3차 인선을 발표한 배경을 설명하고 정부조직개편안이 조속히 통과되도록 야당에 협조를 구했습니다.

국회 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5일 대통령 취임식 이전 본회의는 오늘 하루 뿐입니다.

취임식 다음날인 26일이 돼서야 본회의가 열리기 때문에 정상적인 박근혜 정부의 출범이 힘들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이번 주 안에 여야 합의로 정부조직 개정안 통과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가 열릴 가능성도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여야 합의가 우선 이뤄져야 합니다.

네. 이와 관련해 김용준 인수위원장이 어제 인선 발표 전 정부조직 개편안 가운데 여야 협상의 핵심 사항에 대해 거듭 당위성을 언급했죠?

네. 그렇습니다.

정부조직 개편안 통과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구하면서 쟁점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했는데요.

그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 관련한 설명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경제의 기반을 구축해서 우리의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꼭 필요한 부처입니다. 특히 ICT 관련 정책기능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전담하면 기술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강화될 것입니다."

그동안 박 당선인이 여러차례 강조했던 미래창조과학부의 필요성을 김 위원장이 어제 거듭 강조한 건데요.

김 위원장은 또 통상을 산업자원부로 이관하는 문제에 대해 통상 환경 개선과 통상교섭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중견기업 정책과 지역특화발전기획 기능의 중소기업청 이관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의 단계적 성장이 촉진될 것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그렇다면 정부조직 개정안 협상에 있어 정치권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치권이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주요 쟁점은 여섯 가지입니다.

그중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방송 진흥업무와 규제 업무를 분리해 새 정부의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는 문제, 외교통상부에 있던 통상 기능을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하는 문제가 핵심입니다.

그 밖에 중소기업청의 부승격 문제, 검찰개혁 문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독립기구화 문제 마지막으로 미래부로 넘기기로 한 산학협력 기능의 교육과학기술부 존치 문제 등도 쟁점 대상입니다.

네, 그리고 어쨋든 조각이 완료된 만큼 청와대 추가 인선도 속도를 낼 거 같은데요,

네. 어제 3차 인선 발표에서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 인사들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이들에 대한 정확한 인선 발표 날짜는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요.

청와대 3실 9수석 가운데 현재 국가안보실장과 경호실장만 내정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조만간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 출범을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 이번 주 안에 정해져야 청와대 업무의 원만한 인수인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청와대 비서실장은 인사위원장을 겸합니다.

그만큼 비중있는 인사가 발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와대 인선과 관련해서 여러 유력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그동안 인사내용을 봤을 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인사가 내정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네. 김용민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