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3.0 국민체험마당'…"끊임없는 혁신"

KTV 830 (2016~2018년 제작)

'정부3.0 국민체험마당'…"끊임없는 혁신"

등록일 : 2016.06.21

앵커>
'정부 3.0 국민체험마당' 개막식이 오늘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이자리에 참석한 박 대통령은, 무한경쟁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혁신을 이뤄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 정보와 데이터 개방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 창출과 창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청년 창업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새로운 성공신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5종의 국가중점데이터를 개방한 결과, 연간 1조3천억 원 이상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일하는 방식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하고 협력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과 변화의 노력은 국제사회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OECD 공공데이터 개방 평가에서 우리나라가 당당히 세계 1위를 달성했고, 지난 2월에는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사례가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F(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에서 서비스디자인 부문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이루어냈습니다.
지금 세계 각국은 거대한 변화의 흐름 앞에서 절박한 위기의식을 가지고 혁신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무한경쟁의 시대에 우리가 뒤처지지 않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혁신을 이뤄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혁신의 궁극적 지향점은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입니다.
정부3.0이 국민 생활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 국민 생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확실히 자리 잡을 수 있다면 국민이 편리하고,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혁신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올해 정부는 ‘정부3.0의 생활화’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국민들께서 손끝만으로도 손쉽게 꼭 맞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정부의 모든 시스템과 제도 혁신을 가속화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국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집중 개방해서 일자리 창출과 창업 활성화를 적극 뒷받침하고, 창조경제가 풍성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입니다.
정부3.0이 가져오는 알찬 변화들이 우리 국민의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되도록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모두가 함께 협력하고 지혜를 모아주시기를 바랍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