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국민-기초연금 연계 감액 기준 변경···10만 명 더 받는다

회차 : 231회 방송일 : 2018.09.05 재생시간 : 03:07

김용민 앵커>
국민연금을 받으면 기초연금이 일부 감액되는데요.
형평성 차원에서 도입된 장치인데요, 기초연금이 이번 달부터 오르면서 감액 기준도 변경됩니다.
박천영 기자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1. 국민-기초연금 연계 감액 변경···10만 명, 25만 원 다 받는다
노후보장과 복지 향상을 위해 하위 70% 어르신들에게 지급하는 기초연금.
지난 2014년 도입됐습니다.
기초연금은 형평성 차원에서 몇 가지 감액장치가 있는데, '국민연금 연계 감액 제도'가 대표적입니다.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1년 이하일 경우 기초연금이 깎이지 않지만 11년에서 1년씩 길어질수록 1만 정도씩 줄어듭니다.
연계방식도 복잡하고, 국민연금 가입을 가로막는 요인이라며 국민연금제도발전위원회는 폐지를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이런 가운데 이번 달부터는 감액기준이 변경됩니다.
기초연금이 25만 원으로 오르면서 기준선이 바뀌기 때문인데요, 인상 전 기초연금은 월 20만 9천960원입니다.
국민연금이 150%인 31만 4천 940원을 넘으면 기초연금이 삭감되는 형식인데요, 기초연금이 오르면서 감액 기준이 국민연금 37만 5천 원으로 올랐습니다.
따라서 이 사이에 있는 어르신 10만여 명이 이번 달부터는 삭감되지 않는 기초연금 25만 원을 전액 받습니다.
매달 25일에 지급되는데요.
이번 달은 연휴가 껴있어서 21일로 앞당겨집니다.

2. 저공해차 혜택 확대···수도권 백화점서 무료 주차
혼잡통행료를 할인받고, 공영주차장과 공항주차장 할인 등을 받을 수 있는 저공해차.
기존에는 이처럼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주로 혜택이 제공됐습니다.
앞으로는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 일부 점포에서도 무료 주차 혜택이 주어집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인천, 경기 죽전, 의정부 등 4개 점포와 현대백화점 신촌과 천호, 미아, 디큐브 신도림 등 총 8개 점포입니다.
저공해차 이용자는 8개 점포에 방문하면 저공해차 여부 확인 후 2시간 무료 주차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저공해차를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혜택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3. 카카오톡, '전송 취소' 기능 추가···잘못 보낸 문자 삭제 가능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잘못 보냈거나 오타가 있을 경우 보낸 문자를 삭제하고 싶었던 경험 한 번씩은 있으시죠.
카카오톡에서 앞으로는 전송 취소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카카오는 이미 보낸 메시지라도 상대방이 읽기 전이라면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그동안 전송 취소 기능을 추가해달라는 사용자들의 요구는 계속돼 왔고, 이미 네이버 메신저 라인은 지난 12월 도입한 바 있습니다.
카카오는 내일(6일) 카카오톡 8.0버전 업데이트에서 이 같은 내용을 사용자들에게 공지하고, 다음번 업데이트에서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