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강하구 공동조사 착수···남북, 평화수역 기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강하구 공동조사 착수···남북, 평화수역 기대

등록일 : 2018.11.06

유용화 앵커>
남북 공동조사단은 오늘부터 한강과 임진강 하구 공동 이용을 위한 수로조사를 시작합니다.
정전협정 이후 65년 만에 처음 시행되는 조치로, 한강 하구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첫걸음이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군사분계선은 존재하지 않지만 우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65년 간 민간 선박의 항행을 제한한 강화 교동도 북단 한강하구.
허가 받은 우리측 어선들은 분주히 조업을 준비하고, 한강 건너 북한 주택가는 한 눈에 들어옵니다.
남과 북은 오늘부터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남북 어선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수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당초 오늘 오전 10시 한강 하구 약속된 해상에서 만나기로 했지만, 예상치 못한 개펄과 썰물 탓에 당초 예정보다 5시간 정도 지연된 오후 3시,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이번에 조사할 공동 이용 수역은 남측의 김포반도 동북쪽 끝점에서 교동도 서남쪽 끝점까지이고, 북측은 개성시 판문군 임한리에서 황해남도 연안군 해남리까집니다.
공동 수로 길이만 70㎞에 면적은 280㎢에 이릅니다.
조사단은 한강하구의 항행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유속과 수위 변화, 수중지형 등을 중점 조사할 예정입니다.

녹취> 이동재 / 국립해양조사원장
"수로 조사는 음향을 이용해서 선박에서 물 속 해저 바닥까지의 깊이를 측정한 후에 조속에 의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그런 바닷물 높이를 적용해서 선박이 항상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수심을 알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조사를 위해 우리는 조사 선박 6척을 현장에 투입하고, 관련 조사는 오는 12월 말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공동 수로 조사를 마무리하면 내년 4월부터 민간 선박의 한강 하구 이용을 보장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김정섭 우효성 / 영상편집: 정현정)
한강하구에서 자유항행이 이뤄지면 김포와 강화 지역 어업과 관광산업 등의 변화는 물론 그동안 단속이 어려웠던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도 줄어들 전망입니다.
한편, 국방부와 KTV는 공동으로 이번 조사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다큐멘터리로 제작합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