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靑, 특감반 의혹 반박 "허위주장 도저히 용납 못 해"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靑, 특감반 의혹 반박 "허위주장 도저히 용납 못 해"

등록일 : 2018.12.18

신경은 앵커>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에 청와대가 허위 주장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민간인 사찰을 방관했다는 김 수사관의 지적에 대해 지시한 적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김태우 전 수사관의 잇따른 폭로에 청와대가 강력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앞서 오늘 한 언론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이 직무 범위를 벗어나 민관에 대한 감찰이나 정치 관련 정보 수집을 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김 수사관이 특감반원 시절 자신이 작성했다는 첩보 보고서 목록에 전직 총리 아들의 개인 사업 현황과 개헌에 대한 각 부처들의 동향 등이 포함돼 있었다는 겁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강력 대응을 시사했습니다.

녹취>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비위 혐의로 현재 감찰이 진행 중이고, 수사로 전환된 전직 특감반원이 자신의 비위 혐의를 덮기 위해서 일방적으로 주장한 내용을 언론이 여과 없이 보도하는 상황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합니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이 이미 올해 8월 부적절한 행위로 경고를 받은 바 있고, 이번에 새로운 비위행위가 드러나 복귀한 것이 명백하다며 '우윤근 첩보' 보고를 계기로 원대 복귀하게 됐다는 김씨의 주장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특감반의 첩보보고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특감반이 첩보를 수집할 때 여러 불분명한 내용, 이른바 불순물이 함께 묻어서 들어오는데, 청와대 내에서 세네 차례의 데스킹 과정을 거치는 동안 걸러낼 것은 다 걸러내고 민정수석에게 보고된다며, 그 점을 알면서도 김 수사관이 허위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따라서 전직 총리 아들, 민간은행장 등이 함께 묻어져 들어온 불순물에 해당한다며 김 수사관이 올린 첩보엔 들어있을 순 있지만 이 내용들은 폐기처분됐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에 대한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단 입장입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태우 / 영상편집: 양세형)
김 수사관의 행위는 형사처벌 대상이므로 법적 조치를 강구하는 한편,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도 김 수사관과 언론을 상대로 명예훼손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