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성적만능주의 탈피···대한민국 스포츠 가치 재정립한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성적만능주의 탈피···대한민국 스포츠 가치 재정립한다

등록일 : 2019.01.31

임보라 앵커>
최근 체육계 성폭력 등 비위 근절에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후속 조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서울스튜디오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내용 짚어주시죠.

(출연: 최동호 / 스포츠평론가)

명민준 앵커>
지난 22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긴급 성명을 발표했는데요.
사실 체육계 폭력과 관련 문제는 예전부터 언급됐던 부분인데 개선되지 않았던 이유,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이후 인권위에서는 2010년, 스포츠인권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권고했었는데요.
제정 배경 등 어떤 내용들이 담긴 것인지, 권고 후에 실제 효과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명민준 앵커>
인권위는 이번 긴급 성명을 통해 인권위 산하에 스포츠인권 특별조사단을 신설하기로 했는데요. 어떤 역할을 맡게 되는 건가요?

명민준 앵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범정부 차원의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구성에 대한 부분은 물론, 규정 정비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는데요. 어떤 규정들이 마련될 예정인가요?

명민준 앵커>
또한 민관 합동으로 구성될 스포츠혁신위원회의 역할은 어떻게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부처별로 나눠 자세히 살펴보자면, 먼저 문체부는 ‘스포츠윤리센터’라는 별도의 스포츠 분야 비리 전담기관을 설립하기로 했는데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전반적인 체육 분야의 구조 개혁을 위해 여러 사항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만, 선수 중심의 엘리트 체육에 치중되어 있어 위축됐던 생활체육에 대한 지적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교육부에서는 6만 3천여 명의 학생 선수에 대한 조사를 비롯해 전반적인 학교 운동부 실태 등을 살펴보기로 했는데요. 조사는 어떻게 진행되는 걸까요?

명민준 앵커>
이와 더불어 학생선수들이 안전하게 공부와 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 세부 방안들이 마련될 예정인데, 먼저 예방 조치와 비위 근절을 위해 어떤 사항들이 논의되고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말씀하신 것처럼) 갑질행위에 대한 근절을 위해 세부적인 대책들이 마련될 예정인데, 학교운동부지도자의 갑질 행위 실태는 어떤 편인가요?

명민준 앵커>
이렇게 단기 과제 시행과 함께 기존 엘리트 중심의 학생선수 육성 방식을 개선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런 중장기 과제들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또한 여성가족부에서는 범정부 컨트롤타워로서 예방책부터 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가해자에 대한 처벌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앞으로 이러한 대책들이 마련되면서 분명 많은 노력을 기해야 할 것이고, 또 어려움도 있을텐데요. 어떤 난제들이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마지막으로, 선수와 지도자들이 서로 존중받고, 생활체육과 함께 균형 발전할 수 있는 스포츠 분야로 거듭나기 위해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인 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