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땅굴파기식 탈세' 고액 자산가 219명 세무조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땅굴파기식 탈세' 고액 자산가 219명 세무조사

등록일 : 2019.09.20

유용화 앵커>
일부 기업 사주들이 세법망을 피한 땅굴파기 수법으로 기업의 자금을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세청은 탈세 혐의가 있는 고액 자산가 등 219명에 대한 세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은밀하게 땅굴을 파는 것처럼, 회삿돈을 빼돌리는 일명 '땅굴파기' 수법이 치밀해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입단가를 부풀리거나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해 이익을 빼돌렸는데, 최근에는 고가 부동산이나 미술품, 골드바를 활용해 편법으로 자녀에게 부를 물려주는 등 수법이 교묘해졌습니다.
한 국내법인의 사주는 회사가 개발한 상표권을 자신의 아내에게 무상으로 양도해 사용료를 지급하게 했습니다.
이후 상표권을 비싼 가격에 회사에 넘기면서, 회삿돈을 부당하게 빼돌렸습니다.
한 업체대표 A 씨는 해외 현지법인에 투자금 명목으로 돈을 송금하고, 그 돈으로 현지에서 유학 중인 자녀 명의로 부동산을 취득하고 생활비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부동산 임대업자 B 씨는 자신이 소유한 꼬마빌딩을 세 살배기 손자에게 양도하고, 계약금만 받고 잔금은 받지 않는 방식으로 편법 증여했습니다.
국세청은 탈세 혐의가 의심되는 고액 자산가 등 219명에 대해 대대적인 세무조사에 들어갔습니다.

녹취> 이준오 / 국세청 조사국장
"정당한 세금 부담 없이 악의적이고 교묘한 수법으로 탈세 행위를 일삼아온 기업 사주일가를 포함한 고액 자산가와 뚜렷한 자금은 없이 고액 부동산과 주식 등을 취득한 미성년, 연소자 등 총 219명에 대하여 전국 동시 세무조사를 실시하게 됐습니다."

조사 결과, 이들이 보유한 재산은 총 9조 2천억 원으로, 1인당 평균 419억 원에 달했습니다.
(영상제공: 국세청 / 영상편집: 정현정)
국세청은 조사를 통해 탈세 사실이 확인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끝까지 추적해 과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1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