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우한 폐렴' 확산 막는다···공항 검역 강화

KTV 뉴스중심

'우한 폐렴' 확산 막는다···공항 검역 강화

등록일 : 2020.01.22

이혜은 앵커>
이렇듯 중국에서 확산중인 '우한 폐렴' 환자가 국내에서도 처음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이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입국 관문인 공항에서의 검역이 한층 강화됐는데요.
임하경 기자가 인천공항에 다녀왔습니다.

임하경 기자>
(장소: 인천국제공항 1여객터미널 입국장)

평일에도 여행객으로 붐비는 인천공항.
설레는 마음으로 여행을 준비했지만 한국에서 우한 폐렴 확진자가 나왔다는 소식에 불안한 마음도 있습니다.

현장음>
“우한 폐렴 확진자 나왔는데 좀 불안하지 않으세요?”

인터뷰> 정찬수 / 인천시 남동구
"네 불안하죠 당연히..지금 저도 중국에서 출장갔다 오는 길인데, 입국할 때 (검역을) 많이 하더라고요. 열 감지 카메라도 전보다 더 많이 설치돼있고 (검역이) 강화된 것 같더라고요."

인터뷰> 박인아 / 서울시 서초구
"아무래도 불안한 마음은 계속 드는 것 같아요. 그래서 확산은 더 안 됐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설 연휴를 앞둔 데다 춘절을 맞아 중국 여행객의 대규모 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방역 당국은 공항에서의 검역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우선 우한발 여객기 탑승객과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명씩 개별 체온을 측정하며 게이트 검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만약 검역 시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을 보이면 역학조사에 들어가고 의심환자로 분류되면 격리되거나 관할 보건소로 이송됩니다.
입국할 때는 이 건강상태 질문서를 꼭 제출해야 하는데요.
주소와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와 과거 21일 동안 방문한 국가, 설사, 발열 등 증상 유무를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위반하면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 외에도 인천공항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에 대한 열 감지 카메라 검색을 강화합니다.
체온이 37.5도 이상인 승객의 경우 발열 외 증상이나 동물 접촉 여부 등을 확인하는 등의 추가 조치에 들어갑니다.
더불어 인천 공항에서는 입국장을 중심으로 추가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바닥과 카페트를 소독하고 화장실 위생관리도 철저히 하는 등 방역을 강화합니다.
보건당국은 중국 우한을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야생동물이나 가금류 접촉을 피하고 감염이 의심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번으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송기수 / 영상편집: 정현정)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