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시 구조조정, 정책·제도 지원 강화

정보와이드 930

상시 구조조정, 정책·제도 지원 강화

등록일 : 2009.03.06

지난달 정부가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종합적인 '기업구조조정 추진방향과 전략'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오늘 실물금융지원협의회 등 관계부처 논의를 거친 가운데,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추진방향이 제시됐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해운업 구조조정은 부실징후 해운사에 대한 상시 구조조정과, 산업 정책적 측면을 고려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강화한다는 두 가지 방향으로 제시됐습니다.

먼저, 상시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주채권은행 주도의 상시 신용위험 평가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현재 전체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일 경우 매년 4월말부터 6월말까지 신용위험을 평가하고 있지만,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5월 초까지 해운사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도록 지도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상시 신용위험평가 이전이라도 주채권은행을 통해 유동성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주채권은행이 평가 결과에 따라 업체별 구조조정 계획과 함께 자구계획을 전제로 한 지원방안을 조기에 마련하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한편, 정부는 선박투자회사 활성화와 세제지원 강화 등, 산업정책적 측면을 고려해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원방안도 강구해나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국제적인 경쟁상황에있는 해운업계의 특성상 구조조정 계획이나 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상황 발표는 자제하고, 다음달 초까지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KTV이충현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