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호주 협력, 안보분야로 확대

또 한국과 호주는 안보협력 공동성명을 채택함으로써 양국간 협력관계가 경제·통상 분야에서 안보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안보협력 공동성명 내용, 자세하게 전해드립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케빈 러드 호주 총리가`범세계 및 안보협력 강화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두 정상은 9개항의 성명에서 북핵문제 조기 해결을 포함한 한반도 및 동아시아의 평화·안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도 발표했습니다.

공동성명에는 아시아 태평양지역과 이를 넘어선 지역에서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각료급을 포함해 정기적으로 회동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또 마약과 인신매매, 무기 밀거래에 등 초국가 범죄에 대처하기 위해 보다 긴밀하게 협력하고, 대테러 문제에 대해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비핵화와 군축문제와 관련해서 양국은 유엔과 국제 핵비확산·군축위원회를 통해 군축과 대량파괴 무기 비확산에 대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와 함께 군사비밀보호에 관한 양자간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국방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활성화하는 한편, 공중조기경보통제기에 대한 협력을 포함해 양국간 방위산업 협력도 증진시켜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박진석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