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부터 '대학평가·인증제' 본격 시행

모닝 와이드

내년부터 '대학평가·인증제' 본격 시행

등록일 : 2010.11.23

내년부터 점수 중심의 대학 평가 기준이 인증제로 바뀝니다.

정부가 정한 기준을 충족하면 향후 5년간 인증이 유지되지만 충족하지 못하면 재평가를 받도록 해 대학의 질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대학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대학 평가, 인증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합니다.

점수로 대학을 평가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교육목적과 학생 수 등의 기준에 맞는지 인증하는 것으로 방식을 바꿔 새롭게 시행하는 겁니다.

평가 영역은 교육목표와 발전계획, 교육시설 등 6개로, 교원 확보율과 장학금 비율, 정원 내 신입생 충원율 등 6가지가 필수 평가 준거로 설정됩니다.

이 기준을 모두 충족해 인증을 받으면 향후 5년 동안 인증 사항이 유지되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인증유예나 재심사 판정을 받게 돼, 최대 2년 뒤 다시 인증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대학별 인증 결과는 오는 2014년부터 정부의 각종 지원사업과 연계되며, 기업체의 사원 모집 등에도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대교협은 내년 2월까지 각 대학에서 평가-인증 신청을 받아 현장방문 등을 통해 내년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인증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문은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