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끝없는 온정의 손길, '나눔'

가진 것이 크지 않아도 나눔을 통해 세상을 보다 훈훈하게 만드는 분들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끝없는 온정의 손길, '나눔'의 생생한 현장·함께 하시죠

남궁태윤 /  대학생

"많지도 않은돈 나보다 어려운 사람들 도와주고자 기부한 돈을 그렇게 유용했다는데 배신감을 느끼고요.."

이연 / 유학생(중국)

"큰돈은 아닌거 같던데, 돈 액수의 크고 작음을 떠나서 기관의 역할이 분명한 조직에서 견제할 수 있는 체계가 없었다는게 믿음이 안가죠.."

비리사건이 알려진 직후 27만6천명에 이르는 개인 정기기부자 가운데 1천8백여명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해지를 통보해오는 등 적잖은 파장이 있었습니다.

김효진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홍보실장

"불미스러운 사태로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저희는 중앙인사채용 제도와 비위 발견시 비위금액의 3배 이상을 물도록하는 등.. 조직 내외의 대대적인 변화의 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는 복지기금의 운영진과 필수인원은 공개채용하고, 내년부턴 기금 수입과 배분 현황을 누구나 확인 할 수 있도록 공시하겠다는 쇄신안을 내놨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개인과 기업들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기부한 금액은 모두 3천3백18억 원.

이처럼 모아진 기부금을 사회 각 분야별로 적정한 시기에 필요한 만큼 배분하는데 열과 성을 다해온 만큼 이같은 쇄신 의지는 타 기금단체와 향후 기부문화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강철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수

"큰 돈이 기부액으로 모여질때 바르고 투명하게 집행 할 수 있는 기준과 틀이 필요할 것입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그동안 해왔던 부분들이 결코 적은 부분은 아닙니다. 이번을 계기로 보다 투명한 기부와 배분의 장치 마련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나눔과 기부의 의지가 축소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점검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한겨울 동장군에 맞서며 모금에 힘쏟는 사람들.

구세군과 자선냄비는 올해도 어김없이 등장했습니다.

12월 첫 날, 서울 시내 거리에 구세군 종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정성을 보태는 고사리 손부터 그동안 조금씩 모아뒀던 돼지저금통까지 자선냄비에 차곡차곡 쌓입니다.

김석한 / 서울 금호동

"옛날 생각도 나고 그래서 모금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전국 76개 지역에 설치된 자선냄비는 모두 3백여 개.

불우이웃과 수재민, 난치병화자에게 전달될 모금에 힘을 보태고자 자원봉사자 4만 명도 함께 나섰습니다.

안형준 / 자원봉사자

"많이 참여하면 좋겠다는 바람"

구세군은 올해 목표금액을 지난해보다 5% 높인 42억 원으로 잡고 있습니다.

박만희 한국 구세군 사령관

"매년 어려운 환경에서도 목표 초과달성했다. 구세군도 국민들이 믿어주는 만큼 열심히 하겠다"

나눔을 실천하는 기부천사.

자신은 전세집에서 살면서도 거액의 공연수익금은 소외된 이웃을 위해 전액 기탁해온 가수 김장훈씨.

매년 김장김치를 담궈 저소득 가정의 항아리를 채워준 봉사의 손길에서부터 언덕 마을 저소득 가정에 유일한 연료인 연탄기부 봉사에 온힘을 쏟아온 각종 단체와 개인들까지... 해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뿌듯한 봉사의 손길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탄기부와 나눔을 주관해온 사회복지법인'연탄은행'은 지난 한해 동안 연탄 112만장이 전국 7만4천가구에 배달된 바 있고, 올해엔 연탄 200만장을 목표로 사랑의 나눔 사업을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기부 문화가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은 현금 대신 사이버머니의 일종인 '콩'이나 '도토리'를 모아 기부하는 형식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고 있고, 이른바 트위터리안이라고 불리우는 트위터 유저들은 자신의 트윗 수 곱하기 1원 이라는 자체 약속을 정하고 기부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금방식으로 지난해 모인 성금은 자그마치 2천 8백만원.

지난 1일부터 시작된 구세군 모금에도 '자선냄비 구세군 앱' 이라는 스마트폰 기부 어플리케이션이 활용되고 있어 휴대폰 소액결제로 이어지는 새로운 기부문화를 이끌 것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3년 전 부터 집수리 봉사활동에 팔을 걷어붙인 부평참여봉사단원들.

두루마리비닐과 문풍지를 들고 찬바람과의 전쟁에 나섰습니다.

천막으로 엉성하게 덮어놓은 지붕이며, 마감도 제대로 안된 벽까지... 바늘구멍 황소바람을 막아주는 비닐막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물입니다.

김명애 할머니 수양아들

"난방은 기름값이 많이 드니까 보일러를 땔 수가 없어요. 기름값이 워낙 비싸가지고..."

집수리 봉사단체를 이끌고 있는 김병락씨와 봉사단원들에겐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뿌듯함이 가득합니다.

이순희 / 자원봉사자

"남을 돕는다는데 뿌듯함도 느끼고요,,"

김병락 / 부평참여봉사단 회장

"젊었을땐 잘 몰랐는데, 이제 나이먹고보니까, 내가 저런 상황에 있을 수도 있겠고, 힘있을때 도울 수 있는 부분 최선을 다해서 봉사하려고 합니다."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도우려는 크고작은 손길들.

올 겨울도 우리사회의 온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