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검사검역본부' 신설, 상시 방역 구축

모닝 와이드

'검사검역본부' 신설, 상시 방역 구축

등록일 : 2011.03.25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질병에 대한 상시 방역체계도 구축됩니다.

정부는 '검사검역본부'를 신설해서 질병 관리를 일원화하고, 강력한 초동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전해드립니다.

이번 구제역 사태는 현장의 방역기관과 중앙기관이 이원화되면서, 신속한 통제나 이동제한이 이뤄지지 못해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경북의 구제역 발생농가는 지난해 11월 23일에 신고를 했지만 가축위생시험소는 이를 기록하지 않아 최초 신고시점이 26일로 기록됐습니다.

간이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지만 결과적으론 최소 1주일 이상 방역에 공백이 생긴 겁니다.

정부는 이런 사태를 미연에 차단하기 위해서, 구제역에 대비한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수의과학검역원, 식물검역원, 수산물품질검사원 등의 검역기관이 하나로 통합돼 신설되는, 검사검역본부의 신설이 핵심입니다.

이에 따라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은 물론, 방역 시스템을 담당하는 주무부처와 검역기관 간 업무혼선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동 대응체계도 한층 강화돼, 질병 발생 초기단계부터 심각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조치가 실시됩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가축질병이 발생하면 군부대를 투입하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또 국경검역을 강화해 축산인과 외국인 근로자에 한정된 소독과 신고 의무를, 가족과 축산 관계인, 필요시엔 일반국민에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의 성패가 축산업계와 국민들의 참여에 달려 있다고 보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정책적 관심을 높여갈 방침입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