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브렉시트 이후 '우려'…英 가디언지 "한국을 보라"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브렉시트 이후 '우려'…英 가디언지 "한국을 보라"

등록일 : 2016.08.23

앵커>
유럽연합 탈퇴를 결정한 영국에서는 현재 브렉시트 이후에 대한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의 유력 일간지 가디언은 한국을 롤모델로 삼아야 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습니다.
정유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영국이 유럽연합 탈퇴를 결정한 지 두 달여.
영국 정부와 관계당국은 여전히 후속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pip인터뷰> 마크 카니 / 영국 중앙은행 총재
"통화와 금융 안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국 중앙은행은 어떠한 조치도 취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불안한 경제 상황에서 영국 가디언지는 브렉시트 이후 모델 국가로 "한국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가디언은 한국은 수출주도, 첨단-기술 기반 경제를 통해 성공적 경제를 이끌었으며, 이를 주요 무역블록 가입과 천연 자원 없이 이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은 두 번의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놀라울 정도로 안정적인 기세로 경제가 회복됐으며, 삶의 수준 또한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가디언은 이같은 성공 동력으로 교육-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양자 무역협정 체결을 꼽았습니다.
한국은 2007년 한미 FTA 체결을 시작으로, 이후 중국, 캐나다, 호주 등과 차례로 협상을 맺으며 전세계 거의 모든 주요 경제국과 자유 무역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한미 FTA 협상은 14개월의 긴 과정을 거쳤지만 그후 경제적 성과를 통해 오늘의 한국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고 평했습니다.
가디언은 브렉시트 후 협상과정이 10년이 넘을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한국의 사례를 봤을 때 크게 우려할 일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가디언은 또 K팝과 K드라마도 언급하며, 창의적인 '소프트파워'를 주축으로 K팝과 K드라마가 한국의 인지도를 널리 알리고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