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개헌 위한 후속조치 만전"…'찬성' 여론 높아

KTV 830 (2016~2018년 제작)

"개헌 위한 후속조치 만전"…'찬성' 여론 높아

등록일 : 2016.10.26

앵커>
박근혜 대통령의 개헌 발언 이후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정부 내 관련 조직을 설치하고 여론을 수렴하는 등 후속조치에 곧 착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녹취>박근혜 대통령(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어제)
"임기 내에 헌법 개정을 완수하기 위해 정부 내에 헌법 개정을 위한 조직을 설치해서 국민의 여망을 담은 개헌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임기내 개헌을 천명하고, 헌법 개정을 위한 조직을 설치하겠다고 밝힌 이후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국무회의를 주재한 황교안 국무총리는 개헌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황 총리는 당면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타파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정운영의 큰 틀을 변화시키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범정부차원의 후속조치를 당부했습니다.
sync>황교안 국무총리(제47회 국무회의, 오늘)
(향후 헌법 개정 추진체계 협의와 국민여론 수렴 등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일반국민은 물론 국회의원들도 개헌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나 개헌논의는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이뤄진 각종 여론조사에서 '찬성' 의견이 '반대'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해 왔습니다.
연합뉴스가 올해 6월 20대 국회의원 전수인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개헌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전체의 83.3%인 250명에 달했습니다.
전국의 성인 51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9.8%가 개헌에 공감해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 12.5%와 큰 차이가 났습니다.
개헌방향에 대해서는 4년 중임제가 58.4%로 가장 많았고 분권형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 밖에 다른 언론에서 실시한 올해 여론조사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정부는 조만간 개헌관련 조직을 만든 뒤 국민여론 수렴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