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바일 보험쿠폰 출시···블록체인으로 실명확인 간소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모바일 보험쿠폰 출시···블록체인으로 실명확인 간소화

등록일 : 2019.06.27

신경은 앵커>
'모바일쿠폰'으로 물건 사는 분들, 많이 계시죠?
이제 '보험상품'도 쿠폰으로 쉽게 구매하고 선물할 수 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여행보험이나 레저상해보험, 주택화재보험 등 다이렉트 보험상품을 모바일 할인쿠폰으로 구매하고, 선물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립니다.
금융위원회는 '모바일 보험 선불쿠폰'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습니다.
모바일 보험 선불쿠폰을 판매할 수 있도록 보험을 개시하기 전에 보험료를 수납해야 하는 의무 등을 면제해줬습니다.
2년간 한시적으로 규제특례를 인정해주고,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법과 제도개선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녹취>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
"'모바일 e-쿠폰'을 통해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금융 분야에 접목함으로써 국민밀착형 손해보험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고하고..."

이와 함께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신원을 확인하는 서비스 2건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습니다.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때는 주민등록증 사본 제출이나 영상통화 등 5가지 방법 중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실명확인을 해야 하는데, 블록체인 기술로도 가능하도록 절차를 간소화했습니다.
다만,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보안성 검토를 받고, 1년간 최대 5천 명 범위 안에서 시행하도록 조건을 달았습니다.
아울러, 모바일 '앱'으로 대출상품을 비교하고, 신청하는 서비스 2건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습니다.
대출모집인이 1개의 금융회사와만 대출모집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1사 전속주의' 의무에 규제특례를 적용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 4월 1일 금융혁신지원특별법을 시행한 이후 지금까지 37개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정현정)
앞으로도 설명회와 수요조사, 컨설팅 등을 진행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사례를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