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첫발 입시위주 교육 혁신할까?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내년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첫발 입시위주 교육 혁신할까?

등록일 : 2019.08.30

임보라 앵커>
내년부터 직업계 고교인 마이스터고에 고교학점제가 도입됩니다
고교학점제는 대학처럼 고등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듣는 제도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맞게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고교학점제가 학교 패러다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교육부 최하영 고교학사제도 혁신팀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최하영 / 교육부 고교학사제도혁신팀장)

임보라 앵커>
지난 21일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도입 방안’이 발표됐습니다.
우선 고교학점제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이번 대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이러한 고교학점제가 마이스터고에 우선적으로 도입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임보라 앵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교육과정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거 같은데, 큰 틀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해주실까요?

임보라 앵커>
2025년부터 모든 고등학교에서 본격적으로 고교학점제가 시행된다고 밝혔는데, 이번 마이스터고를 시작으로 앞으로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인 건가요?

임보라 앵커>
내년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는 마이스터고에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달라지는 건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내년부터 마이스터고 수업의 ‘1단위’가 ‘1학점’으로 바뀐다고 하는데요.
단위에서 학점으로 바뀌면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수업시간이 줄어드는 대신에 학교 밖에서의 학습경험이 활성화된다고 밝혔는데, 어떤 시간들로 채워지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수강신청을 통해 자신의 전공 학과 외에 다른 학과의 과목도 선택할 기회도 열린다고 하는데, 알기 쉽게 설명해주실까요?

임보라 앵커>
전문성을 요구하는 실무과목을 배우는 만큼 학생들이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도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관련해 어떤 방안이 마련되었나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달라질 모습들을 살펴봤는데요. 이번 학점제 도입에 따라 기대하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일각에서는 교육과정을 제외한 평가제도와 졸업제도에는 큰 변화가 없다며 ‘반쪽자리 실험’이라는 지적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이번 학점제 도입이 고교 현장에 잘 안착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당부할 점이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