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30분

K-유니콘 프로젝트 가동···포스트 코로나 전략 마련

회차 : 485회 방송일 : 2020.06.01 재생시간 : 02:24

신경은 앵커>
정부는 '산업경제구조'도 혁신합니다.
이달 중에 '포스트 코로나 전략'을 발표할 계획인데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포용국가 기반 확충'에도 나섭니다.
이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는 산업·경제구조 혁신을 위해 먼저, 벤처·스타트업을 육성합니다.
이를 위해 유망 스타트업을 예비유니콘으로, 예비유니콘을 유니콘기업으로 키우는 'K-유니콘 프로젝트'를 본격화합니다.
R&D와 사업화 등으로 유망 스타트업을 예비유니콘으로 성장시키고, 예비유니콘이 도약할 수 있도록 전용 펀드와 특별보증 등을 지원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산단, 스마트항만, 스마트팜 등으로 주력산업을 고도화하는 한편, 서비스산업 혁신을 위해 '한걸음 모델'도 가동합니다.
'한걸음 모델'은 신산업 도입을 위한 사회적 타협 모델로, 정부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도심 공유숙박 등을 '한걸음 모델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녹취> 방기선 / 기획재정부 차관보
"내국인 도심 공유숙박 제도화 등 '한걸음 모델'을 통해서 서비스 산업 혁신을 위한 핵심규제 개선을 하는 데 가속화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규제혁신도 추진합니다.
특히, 원격교육과 재택근무 등 비대면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과 글로벌 공급·생산망 등을 안정화하기 위한 소재·부품·장비 분야 유턴기업 규제 완화 방안을 하반기에 발표합니다.
정부는 아울러, 이달 중에 포스트 코로나 전략을 발표하고, 분야별 세부대책도 순차적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녹취> 방기선 / 기획재정부 차관보
"(포스트 코로나 전략을) 6월 중에 발표하고, 분야별 세부대책을 순차적으로 마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산업 대책은 경제생태계 혁신, 그다음에 유망산업 육성, 취약계층 보호, 국제경제질서 변화 대응 등에 방점을 두고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포용국가 기반 확충에도 나섭니다.
고용보험의 단계적 확대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고, 취업취약계층에 구직촉진수당 등을 지급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또, 40대 고용부진 해소를 위해 취업과 창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청년과 신중년, 어르신 등 생애주기별 일자리 지원도 강화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이밖에도 최저생활 보장을 강화하는 2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8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