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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 국민방송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세계 15위 목표

정보와이드 930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세계 15위 목표

등록일 : 2009.03.18

국가브랜드는 국가에 대한 호감도나 신뢰도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오늘 청와대에서는 국가브랜드위원회 제1차 보고회의가 열렸습니다.

정부는 현재 33위 수준인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 순위를 2013년까지 15위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이지만 국가브랜드는 한참 뒤집니다.

2007년 기준 안홀트 국가브랜드지수에서 우리나라는 50개국 중에서 중하위인 33위에 그쳤습니다.

저평가된 국가브랜드는 우리나라 제품의 평가에도 영향을 미쳐 같은 제품이라도 미국이나 독일·일본에 비해 70%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같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월 출범한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1차 보고회의를 열고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위원회는 우선 현재 33위에 무멀고 있는 국가브랜드 순위를 오는 2013년까지 OECD 평균 수준인 15위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우선 “국민과 함께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 만들기”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국제사회 기여”, “첨단 기술·제품”, “문화·관광”, “다문화·외국인”, “글로벌 시민의식” 를 5대 역점 분야로 정했습니다.

우선 추진해야 할 10대 과제도 정했습니다.

부처별로 추진되고 있는 해외봉사단 활동을 단일브랜드로 통합해 국제사회에 코리아 대표성을 한층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첨단 기술과 제품을 통한 세계적기업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해 중소기업 월드베스트 브랜딩 사례와 세계최고 수준의 한국제품을 프레미엄 코리아로 선정해 홍보하는 전략도 마련됐습니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는 함께하는 사회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나갈 방침입니다.

위원회는 앞으로 국가브랜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한편 주요 성과를 지수로 측정해 평가하기 위해 국가브랜드 지수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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